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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민원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방문고객을 위하여

  • 청원경찰 2명을 배치하여 고객들이 쉽게 주차할 수 있게 돕거나 고객들에게 사무실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실 내 민원도우미 1명을 배치하여 고객이 필요로 하는 사무실 위치를 정확히 알려드리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부서안내표지를 설치하고, 또한 사무실 입구에 직원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고 직원은 항상 공무원증 및 명찰을 패용하겠습니다.
  • 고객이 방문하셨을 때에는 즉시 하던 일을 중단하고, 밝은 미소와 정중한 자세로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하며 친절히 응대하고, 고객의 의견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 및 거동이 불편하신 노약자가 방문시 민원안내 도우미를 통해 담당직원을 5분 이내에 호출하여 민원실에서 모든 일이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 부재 시에는 업무대행 직원이 직접 처리해 드리며, 담당자와 통화를 원할 경우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 후 30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구민이 용무를 마치고 가실 경우 찾아오신 용무에 대한 궁금증 해소 및 이해가 되었는지를 확인하고 정중히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인사를 하겠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 전화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고 “안녕하십니까, ○○○실·과 ○○○입니다” 라고 밝힌 후 상담하고 전화를 마칠 때에는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 1~2초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통화 중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 이상 반복하여 확인하고, 문의사항은 친절하고 정확하게 답변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 통화요점을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전화를 연결하는데 10초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으며, 만일 끊어질 경우를 대비해 “○○○의 전화번호는 ○○○-○○○○입니다”라고 친절하게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통화시간, 성명, 용건, 전화번호 등을 정확히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우편, FAX민원, 인터넷민원을 신청하시는 경우

  • FAX민원 신청의 경우 접수 후 1시간 이내, 우편과 인터넷민원은 3시간 이내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처리가 불가능한 업무에 대하여는 관련 법령 등 사유를 명확히 밝히고 불복 또는 구제신청 방법 등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고객의 알 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제공 및 구민 참여

  • 구정과 관련된 정보는 전화인 경우 1분 이내, FAX·인터넷의 경우 3일 이내, 우편인 경우 7일 이내 최대한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하여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성실히 운영하겠으며, 업무상 취득·관리하고 있는 정보에 관해서는 가능한 공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겠습니다.
  • 구 홈페이지를 통해 구정계획 및 행정정보 등 구민과 관련된 정보를 신속하게 안내하여 집과 직장 등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민원을 투명하게 처리 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담당자의 잘못으로 구민이 2회 이상 방문하실 경우
    • 정중한 사과, 우선적 업무처리, 1회 이상 재방문 시 5,000원 상당 보상
  • 전화를 하셨거나 방문하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해당공무원 즉시 경고 조치 및 교육
  • 민원을 법정기한 내 처리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 지연처리사유, 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에게 알리고, 정중한 사과, 5,000원 상당 보상

구정에 대한 의견 제시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하거나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

  •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우편 : (우 702-705) 대구광역시 북구 침산동 447-16 북구청 총무과 행정서비스헌장 담당자
  • 전화·팩스
    구정에 대한 의견 제시시 해당 분야·부서별 전화 및 팩스번호
    해 당 분 야 해당부서 전화번호 FAX
    구청안내 총무과 665-2221 665-2219
    민원안내 민원여권과 665-2311 665-2319

    <-> 좌우 터치스크롤을 이용하여 내용을 확인하세요

  • 북구청 인터넷 홈페이지 : http://www.buk.daegu.kr
    구정에 대한 의견 제시시 북구청 인터넷 홈페이지 서비스명, 담당부서, 위치
    서비스명 담당부서 위치
    신고센터 감사실 초기화면⇒ 종합민원⇒ 신고센터
    상담민원 민원여권과 초기화면⇒ 종합민원⇒ 온라인 민원상담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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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객께서 행정서비스 발전을 위해 보내주신 제안에 대해서는 효율성과 실효성, 비용 절감 등 다각적인 검토를 통해 적극적으로 구정에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 및 결과의 공표

우리 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 및 이행표준 달성도 평가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평가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고 조치계획을 북구청 홈페이지 및 북구소식지 등을 통해 공표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 방법은 자체 또는 전문기관에 용역으로 서면, 설문, 전화 등으로 조사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모든 고객은 친절하고 신속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구정발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애정 어린 의견을 많이 주시기 바랍니다.
  • 의견을 제출해 주실 때에는 신청인의 정확한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공무원을 적극 알려주시어 다른 공무원의 본보기로 홍보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1유형: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제1유형 :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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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 행정지원과
  • 연락처  : 053-665-2225
  • 최종수정일  : 2021.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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