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닫기

신년사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밝고 희망찬 2024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갑진년(甲辰年) 새해를 맞이하여 구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기를 기원합니다.
올해는 용이 고단한 이무기 시절을 견뎌내고 승천하는 청룡의 해로, 우리의 저력과 도전정신을 일깨워 힘차게 비상하는 청룡과 같이 미래로 나아가는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코로나19의 장기화와 글로벌 인플레이션 및 경기침체 등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구정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주신 구민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한 해는 대내외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희망으로 위기를 극복하는 운외창천(雲外蒼天)의 자세로 「행복이 흐르는 금호강 새시대」를 위하여 쉼 없이 달린 한 해였습니다.

서민경제 회복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모두가 행복한 복지도시 실현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추진하였고,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 조성으로 누구나 살고 싶은 도시 구축에 힘썼으며, 구민과 소통하는 열린행정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금년은 “미리 보고 멀리 보며 대비하는” 선기원포(先期遠布)의 자세로, 시대의 변화를 읽고 선제적으로 준비하여 북구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경제, 문화관광, 복지, 교육 그리고 환경 등 사회 전 분야에 걸쳐 조화로운 행정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가치를 더해가는 미래경제도시」로 키워가겠습니다
내년은 도심융합특구 조성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원년으로, 금호워터폴리스, 엑스코 등 주변자원과 연계한 개발을 통해 우리 북구가 젊은 인재와 新산업이 모이는 대구 경제의 혁신 거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내 삶이 풍요로운 문화관광도시」를 추진하겠습니다.
경쟁력 있는 축제와 특색있는 문화행사로 북구의 이미지를 브랜드화하고, 구암동 고분군과 팔거산성 정비를 통해 우리 문화재의 품격을 한층 더 높이는 등 풍요로운 일상을 누리는 문화관광도시 북구로 발전시키겠습니다. 셋째,
「나눔과 배려, 따뜻한 건강복지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다함께 잘사는 행복한 복지, 건강도시 조성을 위해 주민이 원하는 복지, 함께 나누는 복지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결혼·출산·양육이 행복한 가족 친화적 분위기를 조성하여 사람과 사람을 잇는 따뜻한 복지공동체를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교육 일류도시」를 구현하겠습니다.
글로벌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인프라를 강화하고, 다양한 교육경비 지원을 통한 보편적 교육복지로 청소년들의 꿈과 미래를 지원하겠으며, 급변하는 교육 환경에 따른 체계적인 진학정보를 제공하여 지역 교육경쟁력을 높이겠습니다. 다섯째,
「지속가능한 친환경 생태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구민의 심신을 치유하고 건강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자연 속 힐링공간을 제공하고, 기후대응 도시숲 조성 등 기후위기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활력이 넘쳐나는 녹색치유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여섯째,
「더 안전하고 살기 좋은 안심행복도시」를 구축하겠습니다.
선제적 안전점검으로 각종 재해재난을 예방하고, 팔거천 야간경관 명소화 사업, 고성동 벚꽃길 경관조명 설치 등으로 아름답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태전동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조성사업, 산격3동 공영주차장 증축사업 추진 등으로 구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정주여건 조성에 주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공감과 소통의 열린 도시」로 나아가겠습니다.
구민의 생활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고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생활 속 공감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북구의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을 수립하고, 구민이 주체가 되는 풀뿌리 거버넌스를 강화하겠습니다.

사랑하는 북구 구민 여러분!

‘벽을 눕히면 다리가 된다’ 는 말이 있습니다.
지금 우리 눈앞에 벽이 있다고 절망할 것이 아니라, 함께 벽을 눕혀 도약의 디딤돌로 삼는다면 우리 앞에 새로운 기회가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도전에 우리 구 전 공직자가 앞장서겠습니다.
항상 열린 마음과 뜨거운 열정, 풍부한 창의력, 그리고 헌신적인 봉사정신으로 구민과 함께하는 행복북구’ 실현을 위해 각자의 역할과 소임에 대해 다시 한번 각오를 다지겠습니다.

새해에도 구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기를 바라며, 소망하신 모든 일이 성취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24년 새해 아침
대구광역시 북구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