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하는 핵심 요소인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객관적 선진 행정을 구현하고자 빅데이터 분석을 수행해오고 있습니다.
2017 ~ 2018년에 실시한 홈페이지 개선을 위한 분석, 지연민원 분석, 관광지 관심도 분석, 축제 분석 결과를 다양한 인포그래픽으로 만나보세요.

빅데이터 분석·정책활용으로
북구 홈페이지 개선

좀 더 편하게 이용할 순 없을까 ?
북구 홈페이지 온라인 이용만족도 설문조사 시 도출된 문제점 및 요구사항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이렇게 개선하였습니다!
- 워드클라우드
주요키워드 : 홈페이지’,‘메뉴’,‘어려움’,‘정보’,‘검색’,‘불편’
- 워드카운트
사용자들이 메뉴 찾기 와 정보 검색에 어렵고 불편함을 느낌
- 네트워크 분석
‘홈페이지-불편-메뉴-원하다-정보-어려움’으로 이어지는 붉은 연결선 등장
→ 붉은 연결선은 단어 사이의 연관성이 평균치보다 높음을 의미
그 결과, 구민의 소리를 적극 반영하여 홈페이지를 개선하였습니다!
개선전


개선후






빅데이터 분석·정책활용으로
새올 지연민원 분석, 지연민원 제로화 추진

지연민원의 변동추이 파악 및 원인분석으로 효과적인 관리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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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집
2017년 1 ~ 12월 새올행정시스템 내
지연민원* 추출 -
분 석
혜안시스템 표준분석모델로
빅데이터 분석 -
활 용
분석결과 토대로한 지연민원 제로화
정책 추진
*법정처리기간 경과하여 처리한 지연민원
- 연도별 지연민원 추이
16년부터 본격 민원처리 단축 및 지연민원
제로화 추진으로 급격한 감소 추세
- 월별 지연민원 추이
하반기 지연민원 증가세
- 요일별 지연민원 추이
월·목·금요일 에 지연 민원 집중화
- 최다 지연 민원 유형
- 최다 지연민원 부서/지역
- 지연일자별 지연민원 비중
- 1일 지연 민원 74.1%
- 법정일수별 지연민원 비중
- 법정 처리일수 5,7일인 민원의 지연 비중 58%
「지연민원 제로화」 정책 수립·추진!


빅데이터 분석·정책활용으로
북구 관광지(8경) 관심도 분석, 우리의 자랑 “북구8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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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경금호강 하중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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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경꽃보라동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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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경운암지 수변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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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경팔달대교 야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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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경경북대학교 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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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경함지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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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경구암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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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경침산정
북구8경 관광 키워드를 이용한 웹소셜 데이터 수집부터 분석, 정책수립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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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집
2015년 1월 ~ 2018년 5월 기간
동안의 웹소셜 데이터, 유동인구 수집 -
분 석
혜안시스템
소셜분석모델 이용 -
활 용
북구 관광정책수립
기초자료로 활용
- 북구 관광지 관심 키워드 분석
- 물놀이장 > 봄내음길(봄날) > 신천둔치 > 쿨링포그 > 유채꽃 > 꽃길 > 강바람순으로 많이 표출
- 봄·여름 관련 키워드가 많음
- 유동인구 분석
금호강하중도 유동인구 타 관광지대비 월등히 높음
- 웹소셜 데이터 유형
- 북구8경 관심도 추이분석
’17년 3월(북구 8경 선정) 전·후로 관심도 22% → 39%, 시기로는 4월이 관심도 가장 높음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체험형, 테마가 있는 콘텐츠 개발, 관광 코스화,
뉴스·SNS 홍보 등 활동 강화로 관광 명소화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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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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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경 금호강하중도
계절형 체험 프로그램(봄,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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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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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경 꽃보라 동산
‘연인들의 사랑고백’ 테마 포토존 설치
및 뉴스, SNS 등 다양한 채널 이용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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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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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경 운암지 수변공원
구암동 고분군·팔거산성 탐방
안내소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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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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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경 함지공원
가족과 함께하는
테마가 있는 포토존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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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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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경 구암서원
전통문화 체험프로그램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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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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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구8경
맞춤형 엽서 제작

빅데이터 분석·정책활용으로
북구 축제 분석 및 발전방안 모색

정월대보름, 바람소리길 대표 축제 관련 데이터를 활용한 관심도, 변화 파악으로 개선점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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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집
2015년 1월 ~ 2018년 3월 기간
동안의 웹소셜 데이터, 유동인구 수집 -
분 석
혜안시스템
소셜분석모델 이용 -
활 용
북구 관광정책수립
기초자료로 활용
- 웹소셜 데이터 유형
- 관심키워드 현황
- ’16년 정월대보름 축제 유동인구 시간대별 분석
- 축제당일 15시부터 방문객 집중
- 달집태우기 이후 유동인구 급속히 감소
- ‘17년 바람소리길 축제 유동인구 분석
- 주요 프로그램 간 장시간 무대준비 및 리허설은 방문객 이탈 야기
- 축제 2일차 대비 1일차 방문객이 19% 많음
- 노래자랑 예선, 개막식 등으로 15~18시 방문객 집중
- 19시부터 현저히 줄어듦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축제 계획 및 홍보 전략 수립 등 다양한 축제 프로그램 도입!

활용1
다양한 홍보전략 수립
3호선 역 구내 동영상 광고
TV SPOT 송출 , 지역 언론사 기사 배포
현수막, 포스터 등 오프라인 홍보
축제 관련 키워드 활용 온라인/SNS홍보
활용2
다양한 프로그램 도입
주민 직접 제안 프로그램 구성
마칭밴드, 퍼레먼스 등 새로운 아이템 도입
지역 축제 최초 부교 설치
부스 후면을 통로로 이용

- 담당부서 : 정보통신과
- 연락처 : 665-3092
- 최종수정일 : 2022.09.17